THE SPECIAL

BOOK

뮤지션의 삶을 읽다

브랜드에 가치를 입히면 철학이 되고, 철학은 브랜드의 가치를 발전시킨다. 한 브랜드의 가치와 철학을 엿볼 수 있는 책들.

Writer 홍순채(칼럼니스트) Editor 방은주

브랜드가 만들어지기까지
<파타고니아 이야기>

지구를 사랑하는 아웃도어 브랜드로 전 세계에서 사랑받고 있는 파타고니아. 창업자 이본 쉬나드가 자연을 누비며 자신의 경영 철학을 만들어가는 과정이 담긴 책이다. 이본 쉬나드는 프랑스계 캐나다인으로 미국 LA 근처에서 태어났다. 산과 들에서 뛰노는 것에만 열중한 탓에 초등학교 입학 전에는 영어조차도 제대로 하지 못했으며, 수학 공식보다 암벽등반을 더 사랑하는 학창 시절을 보냈다. 암벽등반에 몰입하던 그는 자연스레 등반 장비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1957년 ‘쉬나드 이큅먼트’를 창업하여 미국 등반장비업계 정상을 정복한다. 흥미로운 에피소드는 당시 최대 매출을 내던 피톤이 암벽을 훼손하는 것을 발견하고 과감하게 생산을 중단, 알루미늄 초크를 개발하여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가로 사고의 전환을 도모했다는 사실이다. 그 후 의류사업을 확장하면서 ‘파타고니아’ 브랜드가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 재킷을 사지 마세요(Don’t Buy This Jacket)’ 캠페인으로도 유명한 파타고니아는 성장만을 추구하는 탐욕의 기업가 정신에서 탈피하여 환경을 지키고 지구를 살리기 위해 존재하는 대표 기업으로 성장한다. 인생의 가장 중요한 시기에 자연의 아름다움을 가까이에서 접하게 되면 자연에 감사하는 마음이 깊어진다고 했다. 무언가에 감사하는 마음이 깊어지면 사랑하게 된다. 그리고 사랑하게 되면 그것을 돌보고 보호하고 싶어진다는 메시지를 이 책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은이 이본 쉬나드
펴낸 곳 한빛비즈

넷플릭스 창업 이야기
<절대 성공하지 못할 거야>

2021년 넷플릭스가 제작하는 콘텐츠가 전 세계 안방극장을 점령하고 미디어 업계의 공룡으로 성장했다. 비디오 대여점이 시장의 주류였고, DVD가 성장하기 시작하던 무렵인 1997년, DVD 대여 시스템으로 영화를 구독해보자는 간단한 생각에서 넷플릭스는 태동한다. 당시 시장 상황으로 보면 다소 황당한 아이디어로 공동 창업자이자 저자인 마크 랜돌프의 아내조차도 “절대 성공하지 못할 거야”라고 말했다고 한다. 1998년 4월 DVD 서비스를 출범하고 2002년 5월에 나스닥에 상장한다. 하지만 거듭되는 재정 위기로 헐값에 인수 제안을 받기도 했다. 그 후 과감하게 DVD 판매를 접고 연체료 없는 월간 대여에 집중하여 오늘날의 넷플릭스로 대성공을 거둔다. 넷플릭스는 영화광들을 사업에 참여시켰으며 그들의 경험을 존중, 오늘날 1억6,000만 명이 구독하는 거대 미디어 제국을 건설한다. 무모한 도전이 성공으로 빛을 발하기까지의 이야기를 <절대 성공하지 못할 거야>에서 읽을 수 있다.

지은이 마크 랜돌프
펴낸 곳 덴스토리

아마존의 성공 비결
<베조스 레터>

아마존의 경영자 제프 베조스가 직접 쓴 글을 보면 아마존의 현재와 미래를 엿볼 수 있다. 제프 베조스는 한 해를 돌아보며 1년간 이룬 실패와 성공에 대한 분석과 비전이 담긴 편지를 주주들에게 보냈다. 이 책의 저자 스티브 앤더슨은 35년간 경영 컨설턴트로 활동한 자신의 분석력을 기반으로 제프 베조스의 서한을 연구해 마침내 베조스 원칙을 추출해낸다. 저자는 위험을 의도적으로 즐기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베조스의 경영 철학과 전략이 오늘날 세계 최대의 쇼핑몰 기업인 아마존을 만들었다고 분석한다. 1994년 창업 이래 수없이 실패를 거듭해왔음에도 베조스는 직원들의 도전을 격려한다. 저자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기업’, ‘더 큰 성장을 위해 위협과 실패는 당연한 것’이라는 아마존의 기업 문화와 경영 철학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극명하게 보여준다. 작은 기업에서 거대한 쇼핑몰 브랜드로 성공한 아마존의 이야기. 현재 실패와 두려움으로 망설이는 일이 있다면 이 책을 통해 용기와 희망을 찾아보길 권한다.

지은이 스티브 앤더슨
펴낸 곳 리더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