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E THEME

FOOD

SEP-OCT 2020​

집콕, 집쿡!

집에서 만드는 호텔 요리부터 택배로 주문해 먹는 전국 유명 맛집의 빵과 떡까지. 이쯤 되면 밖에 나갈 필요가 전혀 없다.

Editor 장인화

푸드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는 우리의 식생활을 대부분 집에서 해결하는 것으로 바꿔놓았다. 데워 먹기만 하면 되는 간편식 외에도 준비된 식자재를 넣고 조리하면 되는 ‘밀키트’ 제품을 비롯해 택배로 배송 받는 유명 매장의 떡이나 빵, 그리고 집에서 바로 구워 먹을 수 있는 빵 생지와 카페의 커피 맛에 버금가는 드립백까지 실로 다양하다. 당일 배송 또는 새벽 배송 시스템을 갖춘 신선식품 업체가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카페, 베이커리, 레스토랑 등을 가지 않아도 되는 셈. 물론 바깥바람 쐬면서 먹는 기분은 또 다를 테지만 말이다.

인기 맛집부터 호텔 요리까지,
간편한 밀키트

코로나19 사태 이전부터 간편식 제품이 출시되긴 했지만 이번 시국과 맞물리면서 관련 시장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밀키트 제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식사(Meal)와 세트(Kit)라는 뜻을 지닌 밀키트는 식자재와 양념을 제공하는 즉석조리식품으로 요리에 필요한 채소나 고기 등의 식자재와 양념을 1인분 또는 2인분 양에 딱 맞춰 구성해 요리법에 따라 조리하면 돼 간편하다. 실제 요리를 할 때는 식자재를 손질하고 준비하는 데만 꽤 많은 시간이 걸리는데, 밀키트는 이를 단축할 수 있고, 외식하는 것보다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 완성된 요리를 데우기만 하면 되는 즉석식품보다 신선한 요리를 즐길 수 있다. 밀키트는 요리 종류도 다양한 편이다. 일상적으로 먹는 된장찌개나 불고기는 물론 파스타, 전골, 닭갈비, 마라탕 등 음식점에서나 먹을 수 있을 것 같은 요리도 있다. 이뿐만 아니라 고급 호텔 요리도 밀키트로 가능하다. 신세계조선호텔과 SSG닷컴이 손잡고 만든 유니짜장이 그것. 신세계조선호텔 중식당 호경전에서 맛볼 수 있는 셰프들의 비법 레시피를 담은 것으로 맛 또한 그대로다. 대기가 기본인 유명 맛집의 요리도 밀키트로 즐길 수 있어 더더욱 ‘집콕’을 하게 만든다. 한남동 핫 플레이스 다츠의 인기 메뉴인 홍콩식 프렌치토스트부터 광장시장 원조 빈대떡집으로 통하는 박가네 빈대떡, 떡볶이 맛집으로 유명한 미미네 떡볶이 등 멀리 가지 않고도 집에서 손쉽게 맛집 요리를 먹을 수 있다.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CJ대한통운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 두기가 본격화한 지난 3월부터 온라인 주문이 최대 4배가량 증가한 가운데,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주문한 제품으로 밀키트가 꼽힌다. 평소 외식이나 배달 업체를 통해 즐기던 곱창·막창 밀키트는 전년 동기 대비 200%, 떡볶이 밀키트 제품은 282%나 주문이 늘어났다고 한다.

갓 구운 빵과 디저트도 집에서

만드는 과정이 쉽지 않아 선뜻 도전하기 어려운 빵이나 케이크 등도 집에서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 냉동 생지 덕분인데, 빵을 굽기 전 반죽 상태를 뜻하는 생지를 별도 해동 과정 없이 오븐이나 에어프라이어에 조리하면 매장에서 갓 구워낸 듯한 맛을 즐길 수 있어 카페나 베이커리에 가지 않아도 된다. 최근에는 크루아상을 와플처럼 구워낸 ‘크로플’이 카페 메뉴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 이 또한 빵 생지 덕분에 집에서 해 먹을 수 있다. 실제 많은 이들이 와플 팬과 크루아상 생지를 구입해 직접 크로플을 만들고 SNS에 인증샷을 올리는 중. 식품, 베이커리 업체에서는 기본적인 크루아상 외에 팡오쇼콜라, 애플파이 등 다양한 종류의 냉동 생지를 선보이고 있다. 사조대림은 신라명과와 협업해 ‘대림선 한입 베이커리’를 통해 애플파이, 슈크림파이, 크림치즈파이 등의 냉동 생지를 출시했으며, CJ제일제당은 ‘고메 베이커리 생지’를 통해 페이스트리와 스콘 등을, 롯데제과는 ‘생생빵상회’를 통해 미니 크루아상, 미니 팡오쇼콜라, 미니 메이플피칸, 미니 크림치즈 프레즐 등을 선보이고 있다.

택배로 즐기는 맛집, 빵과 떡까지

전국에 있는 유명 맛집의 음식을 집에서 편하게 전화 또는 온라인으로 주문해 택배로 받을 수 있다. 긴 시간 운전해서 이동하지 않아도 되고, 재료 손질하고 요리하는 시간을 단축해 여러모로 편리하다. 바닷내음 가득 품은 37년 전통의 속초 맛집 ‘진양 오징어순대’(www.jinyangseafood.kr)는 찹쌀을 비롯한 돼지고기, 오징어, 각종 채소를 고유의 황금 비법으로 버무려 감칠맛이 살아 있는 오징어순대 맛을 자랑한다. 속초에 가지 않고도 집에서 싱싱한 오징어순대를 즐겨보자. 제주 대표 맛집 중 하나인 ‘안녕협재씨’(smartstore.naver.com/hihyeopjae)에서는 국내산 식자재를 엄선해 만든 새우장, 돌문어장, 전복장 등을 주문할 수 있다. 제주 청정 지역에서 자란 채소와 해산물로 만든 비법장을 밥에 비벼 먹으면 그야말로 밥도둑이 따로 없다. 이 외에도 전라도 출신 요리 연구가인 어머니의 닭도리탕 레시피를 바탕으로 소개하는 ‘조순금 닭도리탕’(031-501-1007), 3대째 내려오는 인천 신포시장 맛집 ‘신포순대’(032-773-5735), 부대찌개 맛집 하면 떠오르는 35년 전통의 맛집 의정부 ‘보영식당 부대찌개’(031-845-0579) 등이 있다. 유명 제과점의 빵도 택배로 주문할 수 있다는 사실. 전국 5대 빵집으로 유명한 서울 봉천동 ‘쟝블랑제리’(smartstore.naver.com/jeanboulangerie)는 가심비 최고의 맘모스빵으로 365일 줄이 끊이질 않는다. 맘모스빵을 비롯해 완두앙금, 팥 소보루 등도 사이트에서 주문할 수 있다. 일산의 스콘 맛집으로 인기몰이 중인 ‘가온 베이커리’(smartstore.naver.com/butterscone)에서는 민트초코스콘을 맛볼 수 있다. ‘민초단’이라면 꼭 먹어봐야 할 스콘 외에도 라우겐스콘, 당큰스콘, 단호박스콘 등 독특하면서도 맛있는 다양한 스콘을 택배로 주문해 맛볼 수 있다. 최근 가장 핫하게 떠오르는 ‘춘천 감자밭’(smartstore.naver.com/raintato)의 감자빵도 택배로 주문할 수 있다. 이 감자빵은 강원도에서 개발한 속이 노랗고 겉이 빨간 감자인 로즈 감자를 통째로 으깨서 감자빵에 넣은 것으로 겉은 쫀득하고 속은 부드러운 맛이다. 이 맛에 반해 전국에서 감자빵을 맛보기 위해 수많은 사람이 춘천 카페 감자밭에 가서 줄을 서며 기다려도 못 먹을 만큼 인기인데, 이 빵을 택배로 손쉽게 즐길 수 있다. 인기 떡집의 떡도 택배로 손쉽게 받을 수 있다. 흑임자 특유의 고소한 향이 가득한 흑임자인절미 덕분에 인생 떡집으로 손꼽히는 ‘압구정 공주떡’(www.kongjudduk.co.kr)부터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발효 떡을 개발해 저칼로리 발효 떡으로 만든 강릉의 ‘동해기정떡’(www.dhgijung.com), 오색 떡국떡, 콘치즈 맛 떡, 아이스크림 떡 등 다양한 재료를 결합한 이색 떡으로 주목받는 ‘청년떡집’(youngmill.kr) 등 이쯤 되면 밖에 나가 먹는 게 손해일 정도로 다양한 먹거리가 집 앞으로 찾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