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E THEME

FOOD

채식해도 괜찮아

환경을 생각해 꼭 비건이 아니더라도 채식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지구도 지키고 건강도 챙기며 맛까지 좋은 채식 식당들을 찾았다.

Editor 조정화

푸드 copy 2
푸드 copy 3

국내 최초 채식 해장국
제로비건

상수동 팝업 스토어를 시작으로 종로와 역삼동을 거쳐 지난해 12월 정식 매장을 연 ‘제로비건’은 비건은 물론 비건이 아닌 사람도 즐길 수 있는 채식을 선보인다. “비건은 가치관을 위해 동물성 재료를 먹지 않는 것이지 특정한 음식을 먹지 않겠다는 의미는 아니다”라고 생각했다는 김보배 대표는 사람들에게 친근하고 익숙한 맛을 비건식으로 재현하는 데 주력했다. 특히 주목한 메뉴는 육수와 고기 중심의 식재료로 인해 비건은 좀처럼 먹기 힘든 해장국. 고심 끝에 내놓은 제로비건의 첫 번째 메뉴이자 시그너처인 칼칼채수해장국은 해장국 특유의 칼칼하고 시원한 맛은 고스란히 살리되, 채수를 써서 속이 가볍고 편안하다. 모르고 먹으면 비건식이라는 사실을 눈치채기 어려울 정도의 맛이라 놀라는 이들도 여럿이라고. 이곳에서는 칼칼채수해장국을 비롯해 온갖 한약재를 넣고 우린 채수와 닭고기를 넣지 않았음에도 삼계탕 맛이 나는 것이 특징인 노루궁뎅이보양해장국, 설렁탕처럼 담백하고 구수한 더덕곰탕, 화끈한 매운맛으로 의외의 매력을 선사하는 토마토해장국, 등뼈 하나 없이 진짜 감자와 채소로만 맛을 낸 채식 감자탕 등 아는 맛이라 더욱 군침 도는 다채로운 국물 요리를 비건식으로 즐길 수 있으며, 불맛을 낸 느타리두루치기와 맥주 안주로도 그만인 새송이강정도 인기다. 100% 식물성 재료만 다루는 만큼 행여 동물성 재료가 들어가지는 않았는지 양념 하나도 꼼꼼히 살피며, 일회용 랩과 비닐은 사용하지 않고 식자재는 최대한 활용해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등 제로 웨이스트를 위한 노력도 잊지 않는다. 덧붙여 메뉴마다 매운맛과 간 조절을 위한 옵션도 준비돼 있으니 선택 시 참고하자.

주소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240 롯데마트 6층
문의 02-2143-1609

푸드 copy 7
푸드 copy 5

푸짐하고 든든한 채식 한 끼
베제투스

비건이라는 단어가 아직 조금 낯설고 어색하던 2016년, 해방촌 골목 언덕에 ‘베제투스’가 문을 열었다. 편안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원목 테이블과 싱그러운 식물들, 볕 좋은 날 골목을 내다보며 유유자적 시간을 보내기에 안성맞춤일 테라스가 있는 이곳에서 정다정 대표는 벌써 5년째 완전 채식 요리를 선보이고 있다. 한때 섭식 장애를 앓을 만큼 건강이 좋지 않았던 그녀는 소화가 어려운 육류 등을 피하고자 필연적으로 채식을 택했고, 스페인 여행 중 우연히 들른 비건 레스토랑에서 운명처럼 맛의 길을 찾았다. 계기가 계기인 만큼 메뉴 대부분은 유럽의 채식에서 영감을 얻어 개발하고 있으며, 버거 번을 제외한 모든 음식은 소스 하나까지 손수 만들어 내놓는다. 시그너처 메뉴는 가게의 이름을 딴 베제투스 버거. 유기농 버거 번에 렌틸콩, 현미, 귀리, 다진 채소 등을 넣어 만든 패티를 놓고, 가지와 양파, 버섯은 굽고 상추, 새싹 채소, 토마토는 생채소 그대로 신선한 맛을 살려 올린 다음, 채식 마요네즈와 고수 소스로 맛과 향을 냈다. 여기에 샐러드와 감자튀김을 곁들여 보기만 해도 배부르게 느껴질 정도로 푸짐하다. 그 밖에 건두부 사이사이에 캐슈너트 크림과 볼로네제 소스를 채운 라자냐, 강황 밥과 렌틸콩, 양파, 파프리카 등으로 만든 브리또, 살사를 비롯한 각종 소스에 나초칩을 얹어 이국적인 맛을 낸 브리또볼 등 든든한 채식 메뉴가 즐비하다. 매주 목요일에는 매콤한 스페인 소시지인 초리조, 모차렐라 치즈를 비건식으로 직접 만들어 넣은 피자를 맛볼 수 있으며, 메인 메뉴 외에 비건 디저트, 비건 와인, 콤부차 등 홈메이드 에이드를 비롯한 각종 음료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으므로 느긋하게 여유를 갖고 고루 맛보기를 추천한다.

주소 서울시 용산구 신흥로 59
문의 070-8824-5959

푸드 copy 4
푸드

건강한 휴식 같은 케이크
라뽀즈비건케이크

프랑스어로 ‘잠깐 휴식(La pause)’을 뜻하는 ‘라뽀즈비건케이크’는 그 이름처럼 건강한 디저트로 꿀맛 같은 휴식을 선사하는 곳이다. 모든 디저트는 동물성 재료를 일절 넣지 않은 100% 비건식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흰 밀가루 대신 현미나 귀리, 쌀가루 등을 베이스로 하는 글루텐 프리를 추구한다. 정제된 흰 설탕 대신 비정제 원당, 버터와 우유, 달걀 대신 코코넛 오일, 아몬드 밀크, 과일이나 채소의 퓌레 등을 사용하며, 모든 크림은 식물성 생크림이 아닌 캐슈너트 또는 두부, 코코넛 밀크로 만든다. 이를 통해 최소한의 당분과 유지로 케이크 본연의 맛을 살리는 라뽀즈비건케이크의 디저트는 오직 채소만 먹는 비건, 밀가루에 든 글루텐이나 유제품에 든 유당을 소화시키기 어려운 사람, 다이어트 또는 건강을 위해 운동하며 식단을 관리하는 사람 등 두루 즐기기 좋다. 재료에 따라 매일 메뉴의 구성은 조금씩 달라지는데, 그중에서도 초코케이크는 꾸준히 베스트 메뉴로 꼽힐 만큼 단연 인기다. 쌀가루로 만든 촉촉한 시트에 코코넛 크림이 환상의 궁합을 자랑하는 비건 글루텐 프리 케이크로, 외국인 손님 중 몇몇은 “어렸을 때 엄마가 집에서 해주던 케이크가 생각난다”는 후기를 남기기도 했다고. 그 밖에 지금 한창 제철인 딸기의 새콤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는 통밀바닐라딸기케이크, 당근을 갈아 넣어 어른과 아이 모두 호불호 없이 먹기 좋은 당근케이크, 비건 케이크만의 채소 또는 곡물로 된 재료가 돋보이는 단호박케이크, 쑥케이크, 흑임자두부크림케이크, 두부캐슈치즈케이크 등 종류가 여럿이라 고르는 재미가 쏠쏠하다. 한편, 포장할 경우 집에서 직접 용기를 가져가면 할인해주니 잊지 말고 챙기자.

주소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 6길 60 1층
문의 02-6080-0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