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긋한 차 한 잔
눈으로 한 번, 향으로 두 번, 맛으로 세 번 즐기는 차. 추운 겨울, 마음까지 따뜻하게 해주는 차를 색다르게 즐길 수 있는 곳을 소개한다.
오감으로 즐기는 차(茶)
코코시에나 티라운지
차 소믈리에가 엄선한 좋은 차를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코코시에나. 다양한 차를 접하고 음미하며 차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되는 공간이다. 연남동 골목에 자리 잡은 코코시에나는 시끌벅적한 거리 풍경과는 대조적으로 안온한 분위기를 풍긴다. 화이트 톤의 깔끔한 공간에는 잔잔한 음악이 흐르고, 향긋한 차 내음에 온몸의 긴장이 풀리고 편안해지는 느낌이다.
코코시에나는 차의 매력을 알리고 더 많은 사람과 차를 나누고자 하는 김은지 대표의 진심이 묻어 있는 공간이다. 차 소믈리에인 김 대표가 직접 엄선한 차를 선보이고 설명을 보태며 다채로운 차의 세계로 안내한다. 코코시에나는 시즌별로 구성이 달라지는 티코스가 마련돼 있다. 계절에 따라 1년에 네 차례 새로운 메뉴를 선보인다. 봄과 여름에는 녹차, 백차, 콤부차와 같은 가벼운 느낌의 차를, 가을과 겨울에는 묵직한 홍차나 발효차, 홍배차를 주로 페어링한다. 이번 겨울 시즌에는 봉황단총과 한국식 도넛인 개성주악, 인도의 퍼스트 플러시 홍차와 감귤, 목 건강에 좋은 홍도라지차와 생강 등을 활용한 티 베리에이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코코시에나의 티 페어링 코스가 더욱 특별한 건, 차와 함께 다채로운 음식을 곁들인다는 점이다. 보통은 케이크나 마카롱 같은 디저트를 먹기 마련이지만, 코코시에나에서는 다양한 음식과 차의 환상적인 조화를 맛볼 수 있다. 지난가을 시즌에는 해물누룽지탕과 녹차, 새우봄동쌈과 로즈메리 홍차, 치킨 허브 스튜와 운남홍차, 부타카쿠니와 정산소종, 호지차를 활용한 타락죽을 선보여 많은 고객에게 큰 호응을 받았다. 제철 재료를 활용해 계절의 맛과 건강을 함께 챙길 수 있는 것은 물론, 메뉴마다 어울리는 다기와 플레이팅으로 보는 즐거움을 더한다.
코코시에나는 최근 한국차 브랜드 ‘수심’을 론칭했다. 우리나라의 좋은 재료를 이용해 만든 차 브랜드로 해외 시장에 우리 차의 우수성을 알리는 데 방점을 두고 있다. ‘새로운 차 문화 공간을 만들어갑니다’라는 슬로건처럼, 차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향유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주소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 255-1 4층 401호
전화 0507-1332-1314
차와 함께하는 삶
다도레 티룸
연희동의 한 골목 어귀, 아담한 건물 3층에 자리 잡은 다도레 티룸. 국내 다원에서 생산된 좋은 차와 다기를 선보이는데, 단순한 음료를 넘어 일상 속 라이프스타일로 차를 소개하는 공간이다. 부모님의 영향으로 어린 시절부터 차를 접해온 다도레 조채련 대표는 성인이 된 후 차의 매력과 의미를 더 잘 알게 됐다. 과로와 스트레스로 건강에 무리가 왔을 때, 차를 통해 몸과 마음을 치유할 수 있었기 때문. 다도레라는 이름은 ‘다도(DADO)’를 ‘재해석(RE)’한다는 의미와, ‘차(茶, DA)’를 ‘애정한다(ADORE)’는 두 가지 의미를 갖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차를 편하고 친근하게 느꼈으면 하는 마음을 담아 지은 이름이다.
다도레 티룸에서는 생산 환경과 생산자의 전문성까지 꼼꼼하게 따져 선별한 좋은 차와 국내 도예가들과의 협력을 통해 주문 제작한 다기를 소개한다. 차와 다기, 공간 모두 맑고 수수한 맛과 멋을 추구하는 다도레의 가치와도 맞닿아 있다. 다도레 티룸의 상시 티코스는 고객이 3가지 차를 직접 선택해 시음하는 코스다. 여러 가지 차를 시음하며 자신에게 맞는 차를 찾아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시음 후 마음에 드는 차를 바로 구입할 수도 있다. 계절 한정으로 진행하는 티코스는 계절에 어울리는 차 3~4종과 함께 차와 어울리는 다과를 직접 만들어 페어링한다. 다과는 차의 맛과 향을 해치지 않도록 최대한 담백하게 만드는 게 특징.
다도레 티룸의 원데이 클래스도 인기다. 차에 대한 기초 이론은 물론, 차 도구를 이용해 직접 차를 우려보며 차의 매력을 경험할 수 있다. 좀 더 심도 깊게 차를 배우고 싶은 이들을 위해 4회 차로 구성된 차 동아리와 힐링과 휴식을 위한 차 명상 클래스도 인기 만점. 내년에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영어 시음 코스를 비롯해 차를 주제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자연스럽고 편안한 차와 사람, 분위기’를 지향하는 다도레 티룸의 프로그램은 예약제로 진행된다. 마음 맞는 사람과 프라이빗한 공간에서 은은하고 향기로운 차로 위로받는, 선물 같은 시간을 선사해준다.
주소 서울시 서대문구 증가로 13-9 3층 문의 0507-1490-0706